"한국 발전에 공헌을"…서울 사는 외국인 87명 韓국적 얻었다
"한국 발전에 공헌을"…서울 사는 외국인 87명 韓국적 얻었다
  • 성도현
  • 승인 2024.03.2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출입국청 국적증서 수여식 개최…"꿈 마음껏 펼쳐나가길"

"한국 발전에 공헌을"…서울 사는 외국인 87명 韓국적 얻었다

서울출입국청 국적증서 수여식 개최…"꿈 마음껏 펼쳐나가길"

대한민국 국적을 얻은 콜롬비아 출신 호르헤 페냐 씨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법무부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이 28일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개최한 '2024년 제3회 국적증서 수여식'에 참석한 콜롬비아 출신 호르헤 페냐 씨가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페냐 씨는 이날 수여식에서 외국인 87명을 대표해 국민선서를 했다. 2024.3.28 raphael@yna.co.kr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태권도를 사랑하다가 대한민국까지 오게 됐고, 마침내 한국 국민이 됐어요. 국적증서를 받게 돼 기쁘네요. 한국인으로서 한국 발전에 조금이라도 공헌하고 싶어요."

콜롬비아 출신 한국 영주권자인 호르헤 페냐(34) 씨는 28일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열린 '2024년 제3회 대한민국 국적증서 수여식'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한국 국적을 얻은 소감을 밝혔다.

그는 "처음 한국에 왔을 때 한국 문화와 잘 맞아 더 오래 살고 싶어서 여러 방법을 찾다 보니 국적까지 얻게 됐다"며 "한국인으로서 가정도 꾸리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말했다.

콜롬비아국립대에서 회계학을 전공한 페냐 씨는 대학 시절인 2011년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1년간 계명대 한국어학당에서 유학했다. 이후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 졸업한 뒤 2014년 충남대에서 6개월간 한국어를 공부했다.

이후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글로벌 교육기업 에듀케이션퍼스트(EF) 한국 지사인 EF코리아에서 재무팀 과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로 유학, 어학연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과 관련한 회계 업무를 담당한다.

페냐 씨는 "콜롬비아에서 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한국에서는 활용이 어렵다"며 "향후 미국 회계사와 한국 회계사 자격증에도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년 제3회 국적증서 수여식' 참석자들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법무부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이 28일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개최한 '2024년 제3회 국적증서 수여식'에 참석한 외국인과 가족들이 서울출입국청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24.3.28 raphael@yna.co.kr

법무부 서울출입국·외국인청(청장 배상업)은 이날 국민선서자 대표 페냐 씨를 비롯해 귀화자와 국적회복자 등 서울 지역에 체류하는 외국인 87명에게 국적증서를 수여했다.

일반귀화 28명, 혼인귀화 8명, 특별귀화 17명, 수반취득 11명, 국적회복 23명 등이다. 국적별로는 중국(47명), 미국(14명), 캐나다(7명), 베트남(7명), 카자흐스탄(4명) 등 순이다.

이들은 "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의 헌법과 법률을 준수하고 국민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라며 국민선서를 하고 한국으로서의 삶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러시아 출신으로 국민대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세계화랩 사업팀 책임연구원 표도르 테르치스키(한국명 이휘성·36) 씨도 이날 한국 국적을 취득했다. 중학교 때 북한 관련 책을 읽고 북한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는 그는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북한학 석사 학위를, 서울대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24년 제3회 국적증서 수여식'에 영상 축사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법무부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이 28일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개최한 '2024년 제3회 국적증서 수여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영상 축사를 통해 한국 국적을 취득한 서울 지역 외국인 87명을 격려했다. 2024.3.28 raphael@yna.co.kr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적증서 수여자는 1만4천548명(귀화 1만346명, 국적회복 4천202명)이다. 이 중 서울출입국청은 2천210명(귀화 952명, 국적회복 1천258명)에게 국적증서를 수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하 영상에서 "여러분은 국민의 권리를 보장받는 동시에 의무도 따른다. 무한한 성장과 기회의 땅에서 꿈을 마음껏 펼쳐나가길 기대한다"며 "한국은 물론 세계시민 모두의 자유와 인권을 지키고 확대하는 데 기여해달라"고 말했다.

배상업 청장은 "뜻깊은 장소에서 국적증서 수여식을 실시하게 돼 기쁘다"며 "오늘날 번영하는 한국의 밑바탕에는 안중근 의사와 같은 애국자들의 헌신이 있었다는 점을 기억하고, 한국을 위해 모범적인 시민으로 뿌리내려달라"고 말했다.

서울출입국청 관계자는 "한국 국적 취득의 중요성을 알리고, 귀화자 등이 국민으로서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순국선열의 독립·애국정신이 깃든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처음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적취득자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민족시인 윤동주 시비(서울 서대문구), 전쟁기념관(서울 용산구) 등 순국선열의 얼이 새겨있고 애국심을 고취할 수 있는 장소에서 수여식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