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사카서 '한국문화의 매력과 다양성' 주제 특강
일본 오사카서 '한국문화의 매력과 다양성' 주제 특강
  • 강성철
  • 승인 2024.01.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오사카서 '한국문화의 매력과 다양성' 주제 특강

오사카한국문화원, 'K-컬쳐 오디세이' 특강
오사카한국문화원은 20∼21일 오사카 소재 문화원 누리홀에서 마크 피터슨 교수, 김혜순 한복 명장, 아이돌 다카다 켄타가 강사로 출연하는 한국문화 특강을 개최했다. [오사카한국문화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일본 오사카한국문화원(원장 정태구)은 지난 20∼21일 오사카시 소재 문화원 누리홀에서 'K-컬쳐 오디세이, 한국문화의 매력과 다양성'을 주제로 특별 강연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첫날에는 한국학의 대가로 알려진 마크 피터슨 미국 브리검 영 대학교 명예교수가 'K-팝 천년의 역사, 인기 현상의 근원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피터슨 교수는 관객과 같이 무대를 꾸미는 농악과 같은 전통 음악의 유래를 소개하며 K-팝이 세계인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저력을 분석했다.

이어 김혜순 한복 명장이 '한복의 현대적 계승, K-팝과 한류의 협업'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명장은 드라마와 가요 등 K-콘텐츠를 활용해 한복을 소개해온 활동을 소개하고, 한복 체험도 진행했다.

체험에서는 일본의 청년들이 한복을 입고 K-팝에 맞춰 춤을 추는 퍼포먼스를 선보여 한복과 K-팝 협업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둘째 날에는 K-팝 그룹인 JBJ95 출신의 아이돌 다카다 켄타가 'K-팝 아이돌, 내가 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이유'를 주제로 한일 양국을 오가며 가교 역할을 해온 경험을 털어놓았다.

문화원 관계자는 "K-팝 등 K-콘텐츠의 인기 현상을 고찰해 일본 사회의 공감대를 넓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 행사를 지속해서 열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시샤여대가 공동 주관했고,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후원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