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연안의 기록들' 선정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연안의 기록들' 선정
  • 김호천
  • 승인 2023.09.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영국문화원 개최…제주·부산과 스카버러·요크셔 연구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연안의 기록들' 선정

KF·영국문화원 개최…제주·부산과 스카버러·요크셔 연구

한국국제교류재단(KF) 로고
[KF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영국문화원 공동 '2023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의 올해 최종 지원 대상으로 '연안의 기록들'(Littoral Chronicle)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연안의 기록들은 양국의 해양 공동체 이야기를 기록함으로써 해양 양식(養殖)이 기후에 미치는 즉각적이며 실제적인 영향을 탐구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한국의 제주와 부산, 영국의 스카버러와 요크셔 지역의 해양 양식과 지역사회에 대해 연구해 기후 위기 대응 전략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양국의 청년과 기후 활동가, 해양 과학자들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워크숍을 개최하고 나서 연구 및 워크숍 결과를 디지털 전시를 통해 대중에게 선보인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의 비주얼 리서치 밴드 이끼바위쿠르르와 영국 유빅 프로덕션의 셰자드 다우드, 인도 출신 큐레이터 리티카 비스와스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이끼바위쿠르르는 식물, 자연현상, 인류, 생태학의 연계를 탐구하는 그룹이다.

작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국제현대미술제 '도큐멘타15'(documenta fifteen)에 한국 작가로는 유일하게 초청됐으며, 6월부터 9월까지 KF의 지원을 받아 독일 카셀에서 환경을 주제로 비디오 내러티브 작품을 전시한 바 있다.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는 기후변화 등 세계 공동의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미래를 향한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양국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한-영 수교 140주년인 올해 3회차를 맞았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