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장보고한상 어워드' 대상에 승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올해 '장보고한상 어워드' 대상에 승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 왕길환
  • 승인 2022.09.0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보고글로벌재단, 국회의장상 이숙진 제마이홀딩스 회장 등 6명 선정

올해 '장보고한상 어워드' 대상에 승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장보고글로벌재단, 국회의장상 이숙진 제마이홀딩스 회장 등 6명 선정

승은호 코린도 그룹 회장
[장보고글로벌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올해 '장보고한상 어워드' 대상에 승은호(80) 인도네시아 코린도 그룹 회장이 선정됐다.

장보고글로벌재단(이사장 김덕룡)과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1일 한국지방재정공제회관에서 '제7회 장보고한상 어워드' 심사위원 회의를 열고 대상으로 승 회장을 뽑았다고 밝혔다.

승 회장은 1969년 인도네시아에 이주해 53년 동안 대규모 조림을 조성하고 원목 개발과 합판, 제지, 티슈 공장 등을 건립하며 목재 가공 사업의 수직 계열화를 구축했다.

또 방송과 상용차 트럭, 버스 생산과 바이오가스·소수력 등 에너지 발전 사업, 금융과 물류, 부동산 사업 등 30개 계열사를 거느리는 코린도 그룹을 세워 종업원 2만 명, 매출 10억 달러를 달성하는 중견 그룹으로 성장시켰다.

1998년 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 초대 회장을 맡아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에 비즈니스 경험 등을 공유했으며 2003년 아시아 한상연합회를 설립해 15년간 회장을 맡아 한민족 경제인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섰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석류장과 모란장을,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공로훈장을 수훈했다.

올해 국회의장상에는 이숙진 호주 제마이홀딩스 회장, 문화체육부 장관상은 최경주 KJ재단 이사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은 이마태오 말레이시아 KMT그룹 회장,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상은 김경옥 베트남 갈텍스인터내셔널 회장, 해양수산부 장관상은 장재중 필리핀 유니그룹 회장이 각각 선정됐다.

이숙진 회장은 부친 이재경 회장이 설립한 상업용 청소 용역 회사인 제마이법인 설립에 참여했으며 현재 호주, 뉴질랜드 전역에 560개 사업장을 두고 있다. 호주 퀸즐랜드대에 한국학 연구소 개설을 위해 1억 원의 후원과 함께 시드니대에 한국학 박사 후보생 4명을 선발해 매년 2만 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는 정부로부터 모란장을 수훈했으며 시드니 스트라스필드 지역 여성상을 받았다.

장보고한상 어워드는 대한민국의 경제와 문화 영토를 해외에 확장한 공로가 큰 재외동포 경제인 가운데 한인사회의 발전과 한민족 정체성 함양에 앞장선 한상을 '21세기 장보고'로 인증하는 상이다.

7회 수상자를 포함해 현재까지 16개국 37명의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