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만판공실 대변인 "대만 동포는 중국 공민"
中 대만판공실 대변인 "대만 동포는 중국 공민"
  • 인교준
  • 승인 2022.09.0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인도 중국인이라는 인식 확산 노린 발언인 듯

中 대만판공실 대변인 "대만 동포는 중국 공민"

대만인도 중국인이라는 인식 확산 노린 발언인 듯

마샤오광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
[중국 차이신 캡처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중국의 대만 담당 기관인 국무원 대만판공실의 마샤오광 대변인이 캄보디아에 억류된 대만인을 '중국 공민(公民)'이라고 규정해 주목된다.

관영 통신 신화사 등에 따르면 마 대변인은 30일 기자회견에서 곤경에 처한 이들을 도우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대만 동포는 중국 공민"이라고 언급했다.

중국에서 공민이라는 단어는 국민이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을 중국의 영토로 인정하는 대신 대만 정부의 자치권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대만인에 대해 '대만 동포'라는 보다 중립적인 단어로 표현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도 중국의 대만 담당 기관의 대변인이 공민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온다.

지난달 2∼3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빌미로, 대만 침공을 염두에 둔 군사훈련을 한 데 이어 대만 해협 중간선 무력화를 지속해온 중국이 대만인도 중국인이라는 인식 확산을 위해 중국 공민으로 언급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만인 370여명이 기술직 일자리에 높은 임금을 보장하겠다는 범죄집단의 꼬임에 속아 캄보디아에 간 뒤 사실상 억류 상태에 놓인 걸 두고 중국과 대만 간에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훈센 캄보디아 총리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캄보디아가 친중 국가여서 대만 정부의 협상력이 크게 제한받고 있는 틈에 중국이 사건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캄보디아 프놈펜 주재 중국대사관은 지난달 20일 대만 동포를 포함해 캄보디아에 있는 모든 중국 국민에게 적시에 효과적인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고, 같은 달 25일에는 억류된 대만인들로부터 구조 요청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그러나 캄보디아는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공식적인 교류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대만 정부는 피해자 지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kjih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