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틱톡 차단 고려…"국산 SNS 활성화 기대"
러 틱톡 차단 고려…"국산 SNS 활성화 기대"
  • 최인영
  • 승인 2024.04.1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전부터 새 동영상 게시는 금지돼

러 틱톡 차단 고려…"국산 SNS 활성화 기대"

2년전부터 새 동영상 게시는 금지돼

틱톡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러시아가 중국의 동영상 공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틱톡을 차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연방 통신·정보기술·매스컴 감독청(로스콤나드조르)은 틱톡을 전면 차단해 달라는 'SNS·메신저 전문사용자 협회'의 요청에 따라 다음 달 8일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구독자 수 10만명 이상 SNS 이용자의 모임인 이 협회는 틱톡을 차단하면 러시아 SNS 이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틱톡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 개시 이후인 2022년 3월 러시아 사용자의 새 동영상 게시를 차단했다. 또 러시아 사용자가 외국 사용자의 게시물을 볼 수 없도록 했다.

이같은 금지 조치는 러시아가 러시아군 관련 가짜뉴스 유포를 금지하고 이를 어기면 처벌하는 법을 도입하면서 시행됐다.

이 때문에 현재 러시아의 틱톡 사용자는 2년여 전에 올라온 동영상만 볼 수 있다. 이들 동영상에 댓글을 남길 수는 있다.

협회는 "러시아 틱톡 가입자의 70%가 여전히 틱톡을 이용하고 있다"며 "습관적으로 동영상을 보거나 동영상이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틱톡을 차단하면 VK비디오, 야피, 젠 등 러시아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를 3천만명까지 늘릴 수 있으며 전문 SNS 사용자는 국내 플랫폼에서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어 수익 창출 기회가 많아진다"고 밝혔다.

키르기스스탄도 틱톡 차단을 추진하고 있다고 17일 인테르팍스 통신이 보도했다.

키르기스스탄 국가안보위원회는 틱톡이 아동의 건강과 발달 보호에 관한 법률을 지키지 않는다며 디지털개발부에 자국 영토 내 틱톡 서비스 제한을 요청했다.

abbi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