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신용 사면·서민 금융지원' 입법으로 시행 추진
민주, '신용 사면·서민 금융지원' 입법으로 시행 추진
  • 홍지인
  • 승인 2024.04.1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처분적 법률' 활용해 국회가 직접 할 수 있는 일 발굴해야"

민주, '신용 사면·서민 금융지원' 입법으로 시행 추진

이재명 "'처분적 법률' 활용해 국회가 직접 할 수 있는 일 발굴해야"

이재명 대표, 긴급 경제 상황 점검회의 발언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경제 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4.17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경제 위기 대응책으로 신용 사면, 서민 금융 지원 등 정책을 입법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는 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연 긴급 경제 상황 점검 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민간 가계, 기업이 악화하니 정부도 허리띠를 졸라매는 건 역행, 반대로 가는 정책"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가 이런 잘못된 생각을 가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또 "경기가 나쁘고 정부 역할을 늘릴 시점에 부담을 오히려 늘리지 못할망정 부자 감세를 해서 재정 여력을 축소하고 지출을 줄여 나쁜 마이너스 균형을 이루는 건 경제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직접 할 수 있는 일을 발굴하면 좋겠다"며 "예를 들면, 논란이 있는 부분인데 '처분적 법률'을 활용할 필요가 있지 않나"고 말했다.

처분적 법률이란 행정 집행이나 사법 절차 등을 통하지 않고 자동으로 집행력을 가지는 법률을 말한다.

이 대표는 "신용 사면 이런 건 정부가 당장 해야 하는데 안 하니 입법으로 신용 사면 조치해도 될 것"이라며 "서민 금융 지원도 예산으로 편성해서 해야 하는데 안 하니까 의무적으로 일정 정도 제도화하는 거랄지, 국회 차원에서 입법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을 만들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기본적 소양이 의심스러운 경제 당국을 믿고 경제를 맡기기엔 너무 심각한 상황"이라며 "처분적 법률의 형태를 통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실질적 조치를 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서는 21대 국회의원들과 22대 총선 당선인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안 경제 정책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홍성국 의원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홍 의원은 "원(院) 구성을 하다보면 7월로 넘어가고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시작하면 연말까지 아무것도 못 하는데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정책 공백을 없앤다는 게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전했다.

geei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