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총리 "시진핑에 '우크라전 종결 러 압박' 요청"
독일 총리 "시진핑에 '우크라전 종결 러 압박' 요청"
  • 김계연
  • 승인 2024.04.17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주석, 6월 우크라 평화회의 참석의사 안밝혀
獨매체 "시진핑, 손님에 매달리고 퇴짜 놓는 묘기"

독일 총리 "시진핑에 '우크라전 종결 러 압박' 요청"

시 주석, 6월 우크라 평화회의 참석의사 안밝혀

獨매체 "시진핑, 손님에 매달리고 퇴짜 놓는 묘기"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16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도록 압력을 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숄츠 총리는 이날 리창 국무원 총리와 회담한 뒤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세계 평화에 막중한 책임이 있고 중국의 말은 러시아에 큰 영향력이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숄츠 총리는 이날 리 총리를 만나기 전 했다.

그는 시 주석과 우크라이나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 동의했다며 "우리는 스위스에서 열리는 고위급 회의와 향후 국제 평화회의를 추진하는 데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블룸버그통신은 신화통신을 인용해 시 주석이 숄츠 총리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6월 중순 예정된 에 대한 지지나 참가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베이징 EPA=연합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2024. 4. 16

관영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숄츠 총리와 회담에서 "중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양측이 승인(인정)하고, 각자가 평등하게 참여하며 모든 평화 방안이 공평하게 토론되는 국제회의를 제때 개최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외신들은 시 주석이 스위스 평화회의에 참석해달라는 요청을 사실상 거절한 것으로 해석했다. 러시아는 6월 15∼16일 열리는 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시 주석의 언급에 대해 "균형적이고 건설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호평했다.

독일 매체 쥐트도이체차이퉁(SZ)은 "중국이 러시아에 압력을 행사하겠다는 말은 한마디도 없었다"며 "(시 주석이) 손님에게 매달리는 동시에 퇴짜를 놓는 묘기를 부렸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이날 숄츠 총리를 만나 에 대한 서방의 주장을 적극 반박했다. 숄츠 총리는 "리 총리에게 중국의 일방적인 경제정책 결정이 독일과 유럽 기업에 구조적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우려를 전달했다"면서도 "우리가 중국과 디커플링(탈동조화)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dada@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