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대통령, 국정변화 기대한 국민 외면…'내가 맞다' 우겨"(종합)
민주 "尹대통령, 국정변화 기대한 국민 외면…'내가 맞다' 우겨"(종합)
  • 박경준
  • 승인 2024.04.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당 "국민이 체감 못한 게 문제라고 하니 국민이 사과해야 하나"

민주 "尹대통령, 국정변화 기대한 국민 외면…'내가 맞다' 우겨"(종합)

조국당 "국민이 체감 못한 게 문제라고 하니 국민이 사과해야 하나"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개회 선언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 선언을 하고 있다. 2024.4.16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여당의 4·10 총선 참패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국정의 변화를 기대한 국민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불통의 국정운영을 반성하는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놨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더 낮은 자세와 더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며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할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이에 대해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라며 "윤 대통령은 아집과 독선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겠다"면서도 야당을 언급하지 않은 것을 두고는 "야당을 국정 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 한마디 말도 없었다"고 비난했다.

이번 총선에서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당선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페이스북에서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라며 "아무 일 없었다는 듯 가시면 국민은 더 힘들어지고, 국정 운영에도 더 험한 일이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회의 주재 모두발언이 아니라 국민·언론인과 대화했어야 한다"며 총선 결과와 관련한 대통령의 입장을 밝히는 형식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녹색정의당 김민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의 명령을 전혀 못 알아듣는 윤석열 '불통령'은 언제까지 귀를 막고 불통 정치로 일관할 것인가"라며 "국정 방향은 올바른데 국민을 탓하니 분노하기에도 지친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 이동영 선임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국민은 늘 옳다더니 총선에서 나타난 '정권 심판' 민심은 한낱 국민 체감이 부족한 결과인가"라며 "윤 대통령 능력의 한계를 보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그렇게 최선을 다했는데도 국정 최우선인 민생이 파탄 나고 있다면 스스로의 자격을 돌아보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이 몰라봬서 죄송하다"며 "윤 대통령 자신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잘했는데, 국민이 체감하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하니 국민이 외려 사과해야 하나 보다"라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